(재)한국색채연구소
 
 
 
 
내용보기
제 목
[컬러소식] 업소당 간판 2개·색채 1~3개 제한 _제민일보
작성자
작성일
 2013년 4월 25일 13:04
도, 옥외 광고물 가이드 라인 고시
입체문자형 간판·제주색 활용 권장

제주특별자치도가 업소당 간판 수량은 2개, 색채는 1∼3가지로 제한하는 옥외광고가이드라인을 확정했다.

제주도는 21일 '제주특별자치도 옥외광고문화조성관리조례에 따라 옥외광고물 모델 및 가이드라인(이하 옥외광고물 가이드라인)'을 고시했다고 밝혔다.

옥외광고물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업소당 간판 수량은 2개 이내로 하고 판류형보다는 입체문자형 간판을 설치할 것을 권장했다. 색채는 1∼3가지로 절제하고 제주색채 가이드라인에 명시된 제주색 활용을 권장하고 자극적인 조명을 지양할 것을 제시했다.

인접 간판·거리·건물 등 주변 환경과 조화되고 시인성과 가독성을 위해 충분히 여백을 확보하고 업소 성격과 상호에 어울리는 개성적 서체 사용을 사용하도록 권장했다. 권역별 특성을 고려, 가이드라인을 차등화하고 지속적인 유지 관리를 강조했다.

또 형태와 크기, 색채, 재료, 정보 표시, 조명 적정화, 관리 및 교체 등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라인 방향도 제시했다.

특히 색채인 경우 도심지 상업지역은 네온사인을 지양하면서 활기찬 분위기 조성을 위한 적절한 조명색을 사용하고 주거지역은 차분하고 안정적인 배색을 유도하고 비도심지와 중산간 지역은 과도한 장식을 배제한 간결한 색채 사용, 제주돌과 삼나무 등 자연색의 적절한 사용 등 지역별 권장사항을 마련했다.

도 관계자는 "옥외광고물 가이드라인은 권고 사항으로 이를 준수하면 별도로 옥외광고물 위원회의 심의를 받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창민 기자

   ( Read : 1626 )




  이전글  :   [컬러소식] 유아용품시장, 알록달록 '비비드한 컬러' 열풍_아시아경제
  다음글  :   [컬러소식] 상큼 발랄 ‘오렌지 컬러’로 봄맞이 여심 공략 _아크로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1동 344-1 코리아디자인센터 211호
Tel:031)788-7200~7212 Fax:031)788-7210